** 유투브 감상 제1곡-제6곡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feature=player_detailpage&list=PL603BB662E750FE8D&v=AwZFrb-mt8I 제7곡-제11곡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feature=player_detailpage&list=PL603BB662E750FE8D&v=jHK-Xz3mB18 제12곡-제14곡 http://www.youtube.com/watch?feature=player_detailpage&list=PL603BB662E750FE8D&v=G2cWXeBCu5w 제15곡-제16곡 http://youtu.be/OSzNhw_uHOk
1840년 여름, 슈만이 클라라와 결혼하기 직전에 쓴 가곡집으로, 독일 낭만파 시인 하이네의 시집 '서정적 간주곡'에 수록되어 있는 66편의 시 가운데 16편 을 골라 이 가곡집을 작곡했다.
** 하이네(Heinlich Heine)의 '서정적 간주곡'(Lyrisches Intermezzo)
이 시집에 실린 시들은 하이네가 1821년 겨울부터 1822년 봄에 걸쳐 쓴 작품들 이다. 66편의 시로 이루어진 서정적 간주곡은 처음엔 하이네의 또 다른 시 집 '비극'(Tragödien)과 함께 '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'이라는 제목으로 1823년 4월 베를린의 뒴러(Dümmler)출판사에 의해 출판되었다. 하지만 이 시 집에 실린 시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미 1821년 12월 하이네의 삼촌인 잘로몬 (Salomon)에게 헌정된 채 발표되었던 작품이다. 그리고 서정적 간주곡에 실 린 시들은 연시형태로 발표된 1823년판 이전에 이미 여러 잡지들이나 무젠알 마낙에 인쇄되어 알려져 있던 상태였다.
하이네는 삼촌의 딸(사촌 여동생)을 깊이 사랑했지만 결국은 비참하게 실패한 쓰라린 경험이 있었는데, 이 시에 그와 같은 심정이 그려져 있다. 따라서 슈만 이 하이네의 시에서 맛보는 사랑에 대한 공감은 아주 각별한 것이었을 것이 다. 그야말로 슈만은 우여곡절이 많았던 클라라와의 5년에 걸친 길고 긴 사랑 의 체험을 통해 얻은 귀중한 사랑의 열정과, 그 귀중한 사랑이 결혼이라는 선 물로 연결된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이 작품에 매달렸고, 결과적으로는 음 악사에 길이 남는 이같은 명작을 남기게 되었던 것이다.
이 작품은 모두 16개의 곡들로 이루어져 있지만, 각 곡이 슈베르트의 그것처 럼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내용적으로나 음악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, 그 내용 상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. 제1곡부터 제6곡까지에서 사랑의 기쁨을 노 래하고 있으며, 제7곡부터 제14곡까지는 실연의 아픔을, 마지막 제15, 16곡에 서는 지나간 청춘의 향수와 실패한 사랑에 대한 쓰라린 심정을 노래한다. 이 와 같이 전체적 내용의 연결을 위하여 슈만은 거의 모든 곡에서 못갖춘마디를 사용하였으며, 마지막 마디에서 박자의 수를 정확히 맞추지 않은 곡들이 많이 나타난다. 이같은 시도는 시의 내용이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슈만의 의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. 그리고 못갖춘마디로 시작되는 음들은 대부분 독일 어에서 액센트를 가지지 않는 관사나, 부정관사 또는 전치사 그리고 일인칭 주 어에 놓여져 있다.
피아노 반주에 있어서도 종래의 반주와는 달리 피아노곡에 노래가 붙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. 음역은 그리 넓지 않으며 감정의 움직임도 절제 되어 있다. 조용한 정열과 억제된 슬픔이 곡의 감정을 높였으며, 슈만의 특성 을 잘 나타낸 작품이다.
*** 곡목 해설 제1곡 : Im wunderschonen Monat Mai(아름다운 5월에) 짤막하고 아름다운 서주로 시작되는 첫 곡은 펼친화음에 의한 사랑스럽고 서 정적인 선율과 반주로 슈만의 뛰어난 음악성을 엿볼 수 있는 노래이다.
제2곡 : Aus meinen Tranen spriessen(내 눈물에서) 하이네의 '가을에 쓴 시'(Gedichter im Herbste)의 첫 번째 시에 곡을 붙인 이 노래는 가사의 운율과 분위기를 레치타티보 풍으로 노래한다.
제3곡 : Die Rose, die Lilie, die Taube(장미여 백합이여 비둘기여) 스타카토 풍의 16분음표를 사용한 이 곡에서 시인은 이전에 자신이 사랑했던 장미, 백합, 비둘기 그리고 태양은 이제 더 이상 사랑하지 않고 이제는 그의 여 인 하나만을 사랑한다는 내용을 흥겹고 활기차게 노래한다.이 곡의 가사는 하 이네의 '겨울에 쓴 시'(Gedichter im Winter) 가운데 두 번째 시이다. 12번째 마디의 'Sonne'(태양)라는 단어는 하이네의 시에서는 'Wonne'(큰 기쁨)라는 시어로 되어있다.
제4곡 : Wenn ich in deine Augen seh(당신의 눈동자를 바라볼 때) 매우 느리게 노래하는 이 곡은 하이네의 '겨울에 쓴 시' 가운데 세 번째 시를 가사로 취했으며, 가사의 억양에 따라 진행되는 낭송풍의 노래이다.
제5곡 : Ich will meine Seele tauchen(내 마음을 담으리) 노래와 피아노의 상성부에서 연주되는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선율들이 이중주 를 이루며 빠르게 진행되는 펼친화음으로 연주된다. 이 곡의 가사는 하이네 의 '5개의 봄 시'(Funf Fruhlings-Lieder) 가운데 두 번째 시에 곡을 붙인 것이 다.
제6곡 : Im Rhein, im heiligen Strome(신성한 라인강의 흐름) 시인은 자신의 연인이 쾰른의 라인강에 비치는 성모상을 닮았다고 노래하고 있는 이 곡에서 취한 가사의 출처는 '어느 화가의 화첩'(die Mappe eines Malers)에서 발췌한 '천사의 인사'(Der Gruß des Engels)라는 시이다.
제7곡 : Ich grolle nicht(나는 슬퍼하지 않으리) 이 곡은 '시인의 사랑'의 중추적인 곡인데, 시인이 자신의 사랑은 이제 희망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. 이 곡에서 사용된 2 연으로 이루어진 시는 하 이네의 '신부'(Die Vermahlte)라는 연시에서 두 번째 시이며, 슈만은 'Ich grolle nicht'를 제 2절의 처음부분에서나 후렴부분에서 원작에서보다 많이 사 용하며 음악적 표현을 강화했다.
제8곡 : Und wussten's die Blumen, die Kleinen(저 작은 꽃이 안다면) 하이네의 '2편의 노래'(Zwey Lieder) 가운데 첫 번 째 작품인 '사랑의 아 픔'(Liebesweh)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 시인은 마음이 찢어지는 듯이 아픈 것 을 노래하고 있으며, 특히 후주에서 나타나는 피아노의 강렬함은 "내 가슴이 찢어진다"는 마지막 가사를 표현함과 동시에 다음 곡에서의 비통한 결혼식 음 악에 대한 준비를 보여준다. 슈만은 이 곡의 제 24째 마디의 마지막 박에 원시 에서의 'Die alle...'를 'Sie alle......'로 바꾸어 쓰고 있다.
제9곡 : Das ist ein Floten und Geigen(울리는 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) 하이네의 '시집'에서 5번째 시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, 시인은 자기가 사랑하 는 여자가 다른 남자와 결혼식 춤을 추는 모습을 보고있는 고통스러움을 불협 화음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. 가사는 제10/11째 마디가 'darein'인데, 원시 는 'drein'이고, 제63째 마디 'lieblichen'은 원래 'guten'이다.
제10곡 : Hor' ich das Liedchen klingen(연인의 노래를 들을 때) 하이네의 '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'(Tragodien, nebst einem lyrischen Intermezzo)에서 41번째 작품을 가사로 삼은 이 곡에서 시인이 슬 픔에 겨워 떨어뜨리는 눈물을 피아노 파트에서 표현하고 있고, 성악파트에서 는 서정적인 선율을 보여준다. 특히 피아노 후주에서 '참을 수 없는 슬픔'을 생 생하고 독특하게 그려내기 위해 다양한 휴지부와 아르페지오풍의 수식을 사용 하였다.
제11곡 : Ein Jungling liebt ein Madchen(젊은이는 소녀를 사랑하고) '가을에 쓴 시'에서 세 번 째 시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, 시인은 자신의 처지와 같이 슬픈 사랑을 한 젊은이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, 슈만은 독특한 반주를 이용해 불안정한 느낌을 그린다. 둘째 절의 시작부분에서의 'Das Madchen nimmt....'는 원래 'Das Madchen heiratet...'이었다.
제12곡 : Am leuchtenden Sommermorgen(밝은 여름 아침) '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'의 46번째 시를 가사로 쓴 이 곡에서 슈만은 사랑 스럽고 서정적인 선율을 통해 자신을 떠난 여인을 이해하려는 시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.
제13곡 : Ich hab im Traum geweinet(꿈속에서 나는 울었다) 이 곡에서 먼저 시인이 자신의 꿈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난 후 침묵이 흐르고 그리고 피아노는 가사를 조롱하듯 짧은 스타카토 화음을 연주한다. 이 곡의 가 사 역시 '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'의 61번째 시이다.
제14곡 : Allnachtlich im Traume(밤마다 꿈속에서) 하이네의 '가을에 쓴 시'의 12번째 시를 가사로 택한 슈만은 이 곡에서 노래와 반주의 긴밀한 조화를 보여 준다.
제15곡 : Aus alten Marchen(옛이야기 중에서) 전체가 8연으로 이루어진 '브레짜의 오이겐에게'(An Eugen von Breza)을 가 사로 쓴 이 곡에서, 시인은 꿈속에서 본 수많은 꽃들이 피어있고 새들이 지저 귀는 그리고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환상의 나라를 이야기하고, 그곳에 가면 자 신의 마음이 자유롭고 편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노래한다. 슈만은 피아노가 성 악파트를 압도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풍부하고 완전한 음들은 창조하는 방향 으로 사용하고 있다. 이 곡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종종 성악파트가 피아노 를 반주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이나, 선율이 피아노와 성악파트 사이를 종종 옮겨다니거나 그 둘 모두에 나타나는 방식 또는 성악파트를 완전한 것처럼 바 쳐주는 피아노의 화음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.
가사에서 제47/48째 마디에서 사용된 'im wunderlichen Chor'는 원래 'ein wunderlicher Chor'이었다.
제16곡 : Die alten, bosen Lieder(지겨운 추억의 노래) 하이네의 '2편의 노래' 가운데 두 번 째 시 '송년의 밤'(Sylvester-Abend) 을 가사로 사용한 작품이다. 시인은 하이델베르크 성의 커다란 맥주 저장통 만한 관속에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사랑과 아픔을 넣어 12명의 거인들로 하여금 깊 은 바다 속에 빠뜨리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노래한다. 마지막 가사가 올림 다단 조의 불완전한 종지로 끝나고, 이어서 엔하모닉을 사용하여 내림 라장조로 전 조되어 피아노에 의한 아름답고 긴 후주로 '시인의 사랑'의 마지막을 장식한 다.
*** 음반 Dietrich Fischer-Dieskau Christoph Eschenbach CD ADD 415 190-2 GH, DG 발매일 : May.1985
Jörg Demus · Christoph Eschenbach Dietrich Fischer-Dieskau CD ADD 474 466-2 GTA 2 2 Compact Discs 발매일 : May.2003 *** 사진
Dietrich Fischer-Dieskau Jörg Demus · Günther Weissenborn CD ADD 463 505-2 GFD Stereo/Mono, DG 발매일 : Mar.2000
Fritz Wunderlich Hubert Giesen CD ADD 449 747-2 GOR, DG + Beethoven: 4 Lieder Schubert: 9 Lieder The Originals 발매일 : Jan.1997
Dietrich Fischer-Dieskau/Alfred Brendel 발매일 : August 1986 Catalogue number: 416352 Label: Philips
Herman Prey, Karl Engel Red Line 7243 573760 2 0, EMI
Ian Bostridge, Julius Drake 7243 556575 2 7, EMI 음반상 : Gramophone
CHRISTOPHER MALTMAN baritone GRAHAM JOHNSON piano Hyperion CDJ33105
Sebastian Bluth, baritone Anita Keller, piano Naxos 8.554219
출처:http://www.sound.or.kr 곽근수의 음악이야기
|